원고작성요령(경기대학교 부설 재난안전연구소) : 논문 작성방법


 논문의 구성

논문은 연구의 목적, 방법 및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서 추가로 발전된 사항과 독창성을 명확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함을 표준으로 한다.

1. 국문 제목

2. 국문 저자명 및 소속기관

3. 영문 제목

4. 영문저자명 및 소속기관

5. 영문 요약(Abstract)

6. 영문 핵심용어(Keyword)

7. 서론

8. 본론

9. 결론

10. 감사의 글

11. 참고문헌(References)

12. 부록

13. 국문 요약

14. 국문 핵심용어


 사용글자 및 편집

1. 논문의 원고는 인쇄공정의 생략, 정확도 등의 효율화를 위하여 논문 제출자가 직접 편집하여 작성한다.

2. 논문의 출판은 투고자가 완성한 원본을 제판한 뒤 인쇄하는 공정을 표준으로 한다.


 논문 구성요령

 (1) 국문 제목 및 영문제목 

- 논문제목은 간결하고, 논문의 내용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논문제목은 국문 및 영문 모두 기재하여야 하며, 원칙적으로 국문은 30자 이내, 영문은 15단어 이내로 기재한다.

- 영문 제목은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며 전치사 및 관사, 접속사는 소문자로 표기한다.


 (2) 저자명 및 소속기관 

저자명과 소속기관은 국문과 영문을 모두 기재하며, 국문명 아래에는 국문으로 직위 및 소속을 기재하며, 영문명 아래에는 영문으로 직위 및 소속(소속기관의 위치 및 우편번호 포함)을 기재한다. 주저자는 저자명단의 왼쪽 첫 번째에 기입하며, 교신저자는 저자이름에 위첨자로 별표기(*)하고, 각주에 “Correspondind aythor”임을 명기하며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을 명기하도록 한다. 


 (3) 영문 요약(Abstract) 

논문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는 것으로서 100단어 이내의 1문단(paragraph)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4) 영문 핵심용어(Keywords) 

핵심용어는 용어의 수는 5개 이상 10개 이하로 한다. 


 (5) 서론

연구의 목적, 논제와 관련된 국내・외 주요 연구 연혁 및 동향, 연구의 범위 및 가정조건, 그리고 연구방법에 대하여 명확히 기술한다. 


 (6) 본론

본론은 기본가정, 기본이론을 전개하며 문제 해결방법을 제시한 후, 타 문헌과 비교하여 본 논문의 정당성을 입증하여야 한다.


1. 장, 절, 항의 구분

문장은 장, 절, 항 및 소제목 등으로 구분한다.

2. 수식 및 기호

수식과 그림 및 표에 사용되는 기호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기호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기호의 일람표를 정리하여야 한다.

3. 단위계

단위는 SI 단위를 사용한다.

4. 외래어

외래어는 국문으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하며, 국문으로 표기함으로서 의미의 전달이 어려울 경우에는 괄호로서 외래어의 원어를 표기할 수 있다.

5. 그림(사진 포함) 및 표

논문에서 그림과 표는 Fig. 1, Table 1과 같이 표기하고 그 설명과 내용은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6. 그림, 표 및 수식의 언급방법

본문에서도 그림과 글을 언급할 경우 Fig. 1, Table 1 같이 영문으로 표기해야 한다.

7. 참고문헌의 인용방법

본문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에는 구체적인 내용을 서술한 후, 위첨자 번호를 사용하여 인용한다.


 (7) 결론

본 연구 중 가장 주목할 경과를 정리하고, 유사한 분야에 대한 본 연구의 가치성과 기여도를 제시한다. 


 (8) 감사의 글

연구수행을 위하여 받은 재정적인 원조나 관련 학계의 지대한 조언을 받았을 경우에 그 기관명, 성명 등을 기재하여 감사의 뜻을 표할 수 있다. 


 (9) 참고문헌(References)

본문에서 인용된 모든 참고문헌을 포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본문에서 인용되지 않은 문헌은 참고문헌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또한, 본문내용에 인용된 순서에 따라 정리하며 다음과 같은 형식을 따른다.


1.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작성한다. 국문논문의 참고문헌도 영문으로 표기하여야 한다.

2.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NLM(National Library of Medicine) 방식을 따른다.

3. 참고문헌은 논문의 끝 부분에 숫자로 오름차순에 의하여 표기하여야 한다.

4. 발간일자의 월은 첫째 3글자만 약어로 표기한다. (e.g.Mar, Sep)

5. 논문집 제목은 약어로 표기한다. 단행본은 약어로 표기하지 않는다.

6. 참고문헌 표기는 무형식(No italic, No bold, No underline) 으로 한다.

7. 참고문헌에서 모든 사람의 이름은 성, 이름의 약자 순으로 쓴다(예: Jang, YS, Ellingw od, BR).

8. 참고문헌의 종류/형식에 따른 기재 양식은 논문집 원고Sample을 참조한다.




 문의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산로 154-42 경기대학교 7강의동 7315B호

재난안전연구소 편집위원회
Tel : 031-249-9702, Fax : 042-249-9702